구글 광고의 특성
구글 데이터
디저털 광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은 구글 외에도 사실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마케팅을 알야 하는 이유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은 세계에서 가장 데이터를 많이 보유하고 잘 활용하는 기업입니다. 구글이 가 가지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로 세계 최대의 데이터 센터를 설립해 데이터를 보관 처리하는 빅데이터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한국에서도 2006년 진출 이후 포털, 앱스토어, 유튜브 등 자사 보유 플랫폼에서 오랜 시간 확보하고 분석한 국내 활용성이 높은 DM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된 구글의 광고 기술에 있습니다. 광고 기술의 집약체로 플랫폼들 간 연동성이 우수한 점이 타사에 없는 구글만의 강점입니다.
검색부터 동영상까지 모든 곳에서 광고
광고 측면에서만 봐도 구글 광고의 활용성은 매우 뛰어납니다. 네이버는 검색과 디스플레이, 페이스북은 SNS 광고 중심입니다. 구글 광고는 검색광고부터, 디스플레이, 이메일, 동영상, 앱까지 모든 광고 유형을 커버하는 통합 광고 설루션입니다.
모바일 시장의 우위를 가져갈 구글 플레이
전 세계 앱 시장은 무시무시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 앱 시장 규모는 5800억 달러(한국기준 719조 2,000억 원) 이상으로 추산이 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앱 다운로드는 압도적인 1위로 구글 플레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상반기 애플의 IOS14 업데이트는 앱 광고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더 높은 프라이버시 컨트롤을 주는 핵심 업데이트는 앱 광고의 리마케팅 등을 어렵게 만들면서 앱 광고를 중점으로 진행하는 많은 공과 매체들과 앱 광고 활용 광고주들의 앱 마케팅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구글도 IOS 유저에 대한 접근성이 기존보다 떨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넓은 안드로이드 유저 기반의 생태계를 기반으로 여전히 모바일 시장에서의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구글 광고의 한계점
구글 광고의 한계점으로는 국내시장의 환경입니다. 글로벌에서는 무려 90%가 점유율을 가지는 구글이지만, 네이버가 검색 강자인 대한민국에서 아직 22% 정도의 검색엔진 평균 유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한국은 검색 시장에서의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점유율 약세로 인해 아직 까지는 네이버 대비 국내시장에서는 차지하는 영향력이 낮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어플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검색엔진의 점유율도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마케터 스스로 모든 광고 유형을 복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셀프서빙 중심의 복잡한 플랫폼으로 인해 플랫폼에 대한 학습 및 운영에 대한 난도가 높은 편으로 소상공인 및 개인에 대한 진입장벽이 다소 높습니다.
구글 광고를 해야하는 이유?
구글애즈의 장점은 한 플랫폼에서 첫번째로는 다양한 목적의 광고입니다. 브랜딩부터 웹사이트 유입, 매출 증대, 앱다운로드 등 다양한 목적의 온라인 광고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다양한 넓은 광고지면과 유형 입니다. 구글포털, 유튜브, GDN, 등에서 검색, 배너,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한 플랫폼에서 운영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매체입니다. 다른 매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모든 고객의 구매여정을 커버하면서도 다양한 광고 유형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다양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풍부한 구글의 데이터 시그널 활용을 바탕으로 선택 가능한 광고 노출 지역, 시간대, 키워드, 주제, 잠재고객 등 다양한 타기팅으로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한 맞춤 광고가 가능합니다. 네 번째는 다양한 광고 효과 측정이 가능합니다. 광고를 조회한 사용자, 웹사이트 방문자 뿐만 아니라 간접 전환까지 다양한 지표를 통한 광고 효과 측정이 가능합니다. 다섯번째는 합리적인 과금방식 및 예산효율성이 있습니다. 적은 예산으로도 광고 시작이 가능하고, 클릭당 과금, 조회당 과금 등 과금방식으로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합리적인 과금 방식이 가능합니다. 여섯 번째는 애드테크 기반의 최적화 입니다. 하나의 구글 태그로 광고의 노출부터 전환까지의 광고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고 이렇게 얻는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분석하여 빈틈없는 리마케팅과 광고 최적화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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