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제안서 프레임 워크(MCE,SWOT,TOWS)

by 웅이요 2023. 1. 30.
반응형

3C(4C) 분석

앞서 말한 4C분석과는 다른 분석의 방법의 프레임 워크입니다. Company(자사분석), Customer(고객분석), Competitor(경쟁사분석)으로 3C 분석이지만 요즘은 다양해진 Channel(채널분석)으로 인하여 4C로 확장되었습니다. 자사분석은 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이 맞는지 기업 내 집행 가능한 자원이 있는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 서비스가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하여 내부의 어떤 곳에서 자원을 집중할 것인지, 2C분석을 바탕으로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고객분석은 시장과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에서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즉 하고자 하는 시장의 고객 니즈가 충분한지, 고객의 니즈와 원츠, 인사이트는 무엇인지, 고객이 바라는 기업, 제품, 서비스의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경쟁사분석은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지 경재사들의 활동은 무엇이 있는지 경재사와의 유사점, 차별점을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여 경쟁사의 강점, 약점 및 변화에 대응하며 어떻게 경쟁상대와 차별화할 것인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채널분석은 우리 브랜드는 어떤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입니다.

 

MCE분석

각각의 상황에서 인사이트를 추출하여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지 다음의 3가 치 차원에서 분석하고 할 때 쓰는 프레임워크입니다. Market(시장현황)은 마켓의 현황을 어떻게 이용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인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Consumer(소비자행동패턴)는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어떻게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것인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Engagement(정서적 경험형성)는 좋아요, 댓글 쓰는 것으로 연결고리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이 브랜드와 어떻게 관련을 맺고 총체적인 정서적 경험을 형성하는 것인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3가지를 분석하여 MCE분석을 하고 교차점을 콘셉트로 브랜드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SWOT&TOWS 분석

SWOT 분석은 다양한 곳에서 자주 쓰이는 방식입니다.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나눠서 분석하는 것입니다. 외부환경분석으로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고 내부역량분석으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구체적 전략수립으로 전략을 도출해야 합니다.  Strength(강점)은 다른 기업과 차별되는 우위의 내적 역량입니다. 다른 기업, 경쟁자와 자사를 비교했을 때 경쟁 우위에 있는 점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Weakness(약점)는 기업의 경쟁자들에 비해 경쟁열위로 지니고 있는 내적 특성입니다. 사업구조, 유통경로 경영자원, 경영능력이 타사에 비해 열세인 점이 있는 점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Opportunity(기회)는 기업에게 중요한 편익을 주는 환경입니다. 트렌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술 등 어떤 외부 환경이 기회를 주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Treat(위협)은 기업에게 중대한 손실을 주게 되는 환경의 사건입니다. 어떤 외부 사건 및 환경이 자사의 매출 수익 향상에 위협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TOWS 분석은 SOWT분석의 각 포인트를 정리하고 거기에서 SO가 만나는 지점을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SO(공격) 전략입니다. 우리가 가진 장점을 가지고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WO가 만나는 지점을 WO(공격 OR포기)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은 불리한 점이 많지만 전체적인 시장의 환경은 좋은 상태를 분석하여 약점을 보완할 것인지 포기할 것인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약점 보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보완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경우 약점 보완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ST(리스크 했지)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이요하지만 시장의 상황은 별로 좋지 않은 상태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WT(방어)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입니다. 약점을 최대한 강점으로 살려서 위협을 회피하고 위협을 막으려면 어떤 약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분석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