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입소문이 만들어지는 바이럴 마케팅 성공하는 비결은?

웅이요 2023. 4. 25. 00:22
반응형

바이럴 마케팅 성공하는법?

. 바이럴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일정한 방식으로 정보를 전파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 방식은 대중의 관심을 끌고 제품에 대한 입소문을 만들어 냄으로써 비용 대비 효과가 좋다는 장점이 있다. 말콤 글래드웰은 책 티핑포인트에서 3가지 유형의 사람이 입소문을 주도하고 폭발시킨다고 설명하였다.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3가지 유형이 필요하다.

 

바이럴 마케팅에서 필요한 3가지 유형

바이럴 마케팅에서는 커넥터, 메이븐, 세일즈맨 이라는 세가지 유형의 인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커넥터는 다양한 사람들과 수시로 연결되는 사람으로 본인이 가진 정보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전파하는 재주가 있다. 이들은 정보를 받은 사람들과 다시 연결되기 때문에 정보가 빠르게 확산된다. 딸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자 할 때 커넥터와의 관계 구축을 필수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메이븐은 전문가 혹은 지식인 등으로 수많은 정보들 중에 왜 가치가 있는지 설명함으로 입소문을 폭발 시키는 영향이 있다. 요즘으로는 유튜브에서 IT전문리뷰 유튜버, 영화리뷰전문 유튜버를 꼽을 수 있다. 전문가, 지식인, 분야별 리더 등도 해당한다.  자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강조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를 할 수 있다. 이들의 입소문은 권위적이며, 다른사람들도 그 가치를 이미 인정을 하고 받아들이기에 큰 거부감 없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일즈맨은 유행이나 정보에 민감하지 않은 사람들을 설득하는 사람이다. 제품이나 콘텐츠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설득시키기에 이들은 다른 두 유형과는 다르게 정보 전파보다는 세이즐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바이러마케팅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 유형의 인물들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함께 작도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입소문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제품 추리 전략을 세울 때 커넥터를 찾아 그들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이들이 전파할 정보들을 미리 준비하여 전달 할 수 있다. 그리고 메이븐들과의 관계를 구축하여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가치를 강조하여 입소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일즈맨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유용성을 강조하여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유형 중 어떤 유형이 인물이 제일 중요할까? 그것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제품이 새로운 분야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거나, 그 분야에서 흥미로운 동향을 보이고 있다면, 메이븐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그러나 제품이 이미 인기 있는 분야에 출시 되었다면, 세일즈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바이럴 마케팅에서는 커넥터, 메이븐, 세일즈맨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각자의 특성과 역할에 맞게 활용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입소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은 비용 대비 효과가 좋으며, 사람들의 인식을 높이고 제품의 인기를 상승 시킬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