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사업을 하는 사업자분들이라면 알아야하는 네이버 광고
전자성거래 사업자등록을 내고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했다면 알아야하는 네이버 광고 필수목록을 알려드릴게요.광고대행사에서 전화가 많이 오고 광고대행사에 맡기면 광고비를 절약할수 있다는 말에 현혹되어 광고를 무턱대고 맡기시는 분들이 있으신가요? 물론, 저도 광고대행사를 다니고 있으며 광고대행사를 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알아주세요 :)
내가 알고 있어야지 물어볼 수 있으며 관리가 제대로 되는지 알 수 있기에 광고를 시작했다면 알아야 하는 네이버 광고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광고 종류(파워링크,쇼핑검색)
소상공인이 시작하기 좋은 광고 소재로는 파워링크,쇼핑검색,파워컨텐츠 정도만 알고 계셔도 내 업체에 맞는 광고를 선택하실 수 있어요. 오늘은 가장 많이 하고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파워링크, 쇼핑검색 광고에 대해 초보자들이 알아야하는 정보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는 파워링크 광고
파워링크는 내가 등록한 키워드로 고객이 검색했을 때 네이버에서 노출 시켜주는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되실까요? 내가 사고 싶은 물건이 "향수"라고 검색했을 경우 노출 되는 영역입니다. 키워드 마다 노출되는 갯수가 다르지만 1위~10위까지 노출이 되고 있어요. 입찰가를 지정해서 클릭을 했을 때 발생하는 CPC형태의 광고 유형입니다.
광고를 시작하게 된다면 입찰가, 예산, 노출매체를 설정하여 보다 세심하게 광고 전략을 짤 수 있답니다. 모바일,PC 노출 설정을 다르게 그룹을 생성하여 입찰가를 다르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광고대행사에 맡기게 되더라도 현재 광고는 어떻게 노출 되고 있는지 내 업체에 맞는 노출 방식이 어떤것이 나은지를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으면서 광고 효율을 높이시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파워링크 소재등록
가장 기본적으로 소재 등록이 필수이므로 제목 15자이내, 설명 45자 이내로 글자수에 맞게 내 업체를 표현 할 수 있는 문구를 작성해야 합니다. 소재 제목에는 업체명은 필수로 넣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한 키워드 삽입 기능을 통하여 한 그룹에 "향수", "향수추천" 키워드가 등록이 되어 있더라면 향수를 검색하더라도 소재 등록은 "향수 ㅇㅇ업체"로 등록을 하였더라도 "향수 추천 ㅇㅇ업체"가 노출이 되므로 보다 소비자 검색의 니즈를 충족시켜 클릭률을 높일 수 있어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삽입 기능을 통한 노출이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하면 광고대행사 직원으로는 광고주가 그래도 광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구나라고 생각을 할 수 있어 보다 광고진행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파워링크 필수 아닌 필수 확장소재
파워링크 광고에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노출이 되지만 필수로 꼭 적용을 해야하는 확장소재가 있답니다! 이미지, 추가제목, 서브링크는 꼭 설정을 하시는것을 추천드려요 :) 보다 광고 클릭률 상승에 도움을 주며 광고 클릭률은 품질지수에 영향을 미치기에 광고비 절약과 구매전환을 동시에 노릴 수 있는 필수 전략 중 하나 입니다. 요즘에는 플레이스정보를 통한 노출을 많이 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추가제목은 소재 제목 뒤에 추가적으로 붙일 수 있는 확장소재입니다. 15자 이내로 업체를 표현하기에 작기에 보다 이벤트, 홍보 등 소재가 있다면 추가제목으로 설정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브링크, 가격링크를 통해서 보다 노출지면을 확보할 수 있으며 상품을 홍보고하고 업체가 무엇을 판매를 하는지 알릴 수 있기에 내 업체의 강점을 표현 할 수 있는 중요한 확장소재 중 하나입니다.
상품을 노출 시킬 수 있는 쇼핑검색
자서몰 또는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다면 상품을 광고를 할 수 있는 쇼핑검색광고 입니다! 파워링크처럼 예산,노출매체 설정 등을 할 수 있으며 확장소재를 통한 상품마다 홍보문구 및 상품에 구매수 리뷰수를 노출을하여 소비자에게 어필을 할 수 있도록 확장소재를 설정할 수 있어요.
쇼핑검색광고는 파워링크와 다르게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을 하는 것이 아니여서 제외키워드 탭으로 들어가면 상품마다 노출되는 검색어를 볼수 있답니다! 내 상품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가 노출이 되거나, 노출은 많이 되지만 클릭이 발생하지 않는다던지 클릭비용이 높아서 광고비 소진이 빠르게 된다던지 파악하여 광고 전략에 맞는 제외키워드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광고대행사에 맡기게 된다면 제외키워드 관리를 통해서 상품이 어떻게 노출이 되고 있으며 내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 위주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출되는 키워드를 통해 상품명 수정을 하여 보다 SEO 전략을 변경할 수 있기에 쇼핑검색광고에서 중요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를 아끼기 위해서 꼭 알아야하는 품질지수
품질지수는 1점부터 7점까지 있지만 보이지 않는 1.1~1.10점까지 라고 생각해주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거라고 생각해요. 품질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쇼핑검색, 파워링크 광고 CPC 경쟁 입찰가로 순위가 지정이 되기에 같은 입찰가라면 품질지수가 높은쪽이 우선 순위로 지정이 됩니다. 또한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품질지수가 1칸 상승시 약 10% 광고비 절감을 하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사진과 같이 입찰가 2200원의 키워드이지만 평균 클릭비용은 360원으로 입찰가 보다 적게 비용이 지출이 되는것을 알 수있어요. 네이버에서 품질지수 향상에 대한 정확한 로직은 알려주지 않지만 기초적인 지식으로는 상품과 키워드가 소비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잘 일치를 하는지 광고에 대한 클릭률이 높은지를 판단를 한다고 합니다. 클릭률이 높다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찾게 만드는 광고로 인식을 한다는거랍니다! 이해가 되셨을까요?
오늘은 온라인판매를 시작했다면 알아야하는 쇼핑,파워링크 광고에 대해서 초보자분들에게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를 작성해봤는데 이해가 되셨을까요? 판매에 집중을 하기 위해서 광고 대행사에 맡기는 것은 좋은 위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자신이 잘 하는 것에 집중하는것이 우리가 최종적으로 계속 가져가야 하는 목표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광고에 대해서 알아야지 진행사항 등을 광고 확장에 대해서 논의를 통한 매출을 증진을 할 수 있기에 광고주가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직접운영을 하시는 분들이라도 무작정 등록 후 입찰가 경쟁이 아닌 광고 예산에 맞도록 전략을 짤 수 있는것이 좋은 광고비 지출이기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네이버 광고 기초 요약
파워링크,쇼핑검색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파워링크(키워드,제외키워드,입찰가,품질지수,소재,확장소재), 쇼핑검색(상품,입찰가,품질지수,제외키워드,홍보문구) 등 기초적인 설정을 통해 기본적으로 내 광고가 어떻게 노출이되는지 어떤식으로 노출이 됐으면 좋겠는지를 말할 수 있으면 좋겠죠? 모르셨던 부분이 있으시다면 직접적으로 설정을 통해서 눈으로 보시는것이 제일 빠른 방법 중 하나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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