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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제안서 원패턴화의 장&단점, 그리고 추천법

by 웅이요 2023.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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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서 원패턴화의 장&단점, 그리고 추천법

기본은 기본일 뿐, 오해하지 말고 응용, 커스텀마이징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 결정권자에게 설득력 있는 제안서가 최고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사람 마음의 움직임에 따라 기획서를 전개해 보는 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제안해야 합니다. 주의, 흥미, 욕구, 확신, 행동으로 구분해서 작성하면 좋습니다. 주의는 제안서를 봐야 하는 이류를 기획 배경과 목표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흥미는 외부 환경 분석(거시, 미시환경, 시장, 경쟁자, 고객 등) 성공 요소들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욕구는 내부 환경 분석(자사 핵심역량, 시장 성과, 보유기술 등) 역량으로 성공 요소를 확보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확신은 전략적 방향 및 캠페인 콘셉트 도출로 어떤 전략을 채택을 해야 하는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행동은 구체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세부 실행 계획 수립이 있어야 합니다. 각 제안서의 진행배경 및 맥락, 시장상황을 반영해 커스터마이징을 할 때만 의미가 있습니다. 고정 프레임이 사라지고 있는 요즘 실시간으로 상황에 맞는 유연성 있는 제안서 기획이 필요합니다. 현상분석, 문제분석, 타깃분석, 환경분석, 콘셉트도출, 상세 실행 단계로 커스텀마이징을 합니다. 현상분석은 비즈니스 현상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문제 분석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근거로 사용합니다. 타깃분석은 타깃의 인샤트를 도출하여 전략 구성에 활용합니다. 환경분석은 거시, 미시적인 환경적 요인을 통해 논리의 타당성을 부여합니다. 콘셉트도출은 본 캠페인 및 전략의 주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를 정의합니다. 상세실행은 예상 효과에 대한 부분과 더불어,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지 설명합니다. 

 

다양한 제안서 프레임워크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구조화된 프레임을 차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프레임워크는 사물을 생각하는 데 사용하는 기본 개념 구조입니다. 대부분의 경영학자와 컨설턴트가 비즈니스 도구로 활용하는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틀이 다르기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모든 문제가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프레임워크를 왜 쓰는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처럼 환경 변화의 속도가 빠른 시기일수록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PEST 분석은 거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Politics, Economy, Society Technology 앞글자를 따서 만든 pest 분석 방법입니다. Politics는 정치적에서 분석하는 것으로 정부방침, 정부차원에서 추진하거나 제한하는 것입니다. 세금, 노동법, 무역, 환경법, 보조금 등이 있습니다. Economy 경제적에서 분석하는 것으로 경제상황이 사업확장과 전략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금리, 경제성장률, 소비력, 환율 등이 있습니다. Society 사회적 분석으로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문화, 여론 등이 있습니다. Technology 기술적 분석으로 기술투자, 혁신 신기술도입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P, 4C분석은 마케팅 믹스 4P, 4C를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가 당면한 상황을 분석하고 자합니다. 4P분석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 관리에 용이한 프레임 워크입니다. Product 상품이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Price 얼마의 가격으로 시장에 내놓을 것인지, Place 어떤 유통채널을 통해서 공급을 할 것인지, Promotion 어떤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것인지에 대한 4P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C분석은 고객의 관점으로 전략을 생각하는 프레임 워크 입니다. Custiomer Value 고객은 어떤 가치를 제공받기를 원하는 것인지, Cost 고객은 얼마나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 Convenience 고객은 어떤 방식으로 구매 또는 이용하기를 원하는 것인지, Communcation 고객은 어떤 제공받기를 원하는 것인지를 분석을 해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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